트럼프 대통령 취임에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왔습니다. 과연 트럼프 시대에 비트코인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 아니면, 성장하지 못하고 하락하게 될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비트코인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럼프 취임식 전후의 비트코인
트럼프가 취임전 비트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을 취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면 비트코인으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암호화퍠를 정책 우선순위로 두는 행정명령을 발표할 계획이라는 뉴스 보도 등이 터지면서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비트코인이 1억 6300만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트럼프, 암호화폐 '정책 우선순위'로 두는 행정명령 발표 계획"
[취임D-3]암호화폐 자문위원회 구성 예정…암호화폐 관련 소송 중단도 논의 비트코인 국가 차원 비축 방안 검토…美 보유 비트코인 약 29조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암호화폐를 정
www.news1.kr
하지만, 트럼프가 취임사에서 가장자산 및 비트코인에 대한 언급을 전혀 하지 않자 실망 매물 등에 의해 취임식 이후 비트코인은 급락하며 1억 5300만원까지 약 1000만원의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암호화폐 준비자산 행정명령 "보류" -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리플 솔라나 등 암호화폐들이 돌연 급락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식 직후 암호화폐 준비자산 행정명령을 일단 내지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실말매물이 늘어나고 있다.2
www.g-enews.com
향후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의 기축통화화 가능성
과연 비트코인이 기축통화가 될 수 있을까요? 현재 달러의 기축통화 위치가 과거와 같지 않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을 하면서 중국은 많은 국가에 위완화를 뿌리고 있으며, 자신들의 위치를 이용해 약소국들과 위완화를 통한 거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기축통화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분명, 현시점에서는 비트코인의 기축통화화는 시기상조라고 생각됩니다. 20년, 30년, 50년 뒤라면 모르겠지만, 현재의 상태에서 기축통화가 되기에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너무 많이 존재합니다. 우선 비트코인으로 거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기축통화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처럼 해당 국가의 통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UN 제재 등으로 정상적인 거래가 가능하지 않은 곳에서는 비트코인이 거래의 수단이 될 수 있고, 실제로, 우크라이나에서는 비트코인을 이용한 거래들이 활발히 이루어 졌습니다.
탈중앙화된 자신의 필요성
비트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탈중앙화된 자산이라는 점입니다. 탈중앙화로 인해 내가 거래한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범죄에 많이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개인정보 유출을 꺼려하고, 개인의 프라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비트코인을 이용한 거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현재 달러나 원화나 모두 중앙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하기 때문에 화폐의 발행량에 따라 금리에 변동이 생가고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채굴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개입하여 통화량을 조절하거나 발행량을 늘릴 수가 없으며, 오직, 거래하는 사람들간의 시장성에 따라 가격에 변동이 생깁니다.
트럼프 시대 비트코인 전망
트럼프가 취임한지 아직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는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대비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미국이 보유하도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중관계 악화, 러-우전쟁을 통한 러시아 루블화 제재 등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에서 달러보유를 줄이고, 비트코인의 보유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이 러시아, 중국에 비해 비트코인의 보유량이 적어지게 된다면, 미국에게 유리한 정책을 입한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비트코인에 대한 행정명령을 승인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임기 중에 비트코인에 대한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미국내 비트코인의 보유량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요층이 늘어나게 된다면 수량이 한정된 비트코인은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